메뉴 건너뛰기

주일설교

성경: 데살로니가전서 11- 7절 신앙의 아름다운 마음자세

 

우리 인생의 성공과 실패는 어떤 마음자세로 살아가느냐에 따라서 좌우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환경과 상황 속에서도 어떤 생각과 태도 여하에 따라서 승리 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성전을 짓는 공사장에서 있던 얘기입니다. 세 사람이 돌을 쪼아 벽돌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솔로몬 왕이 시찰을 하는 중에 질문을 했습니다. "왜 돌을 쪼고 있느냐?” 하고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대답하기를 "일한 값으로 양식을 받아 처자식을 먹여 살리려고 그럽니다. 다음 사람에게 똑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그러자 퉁명스럽게 말하기를 마지못해서 일하는 것입니다" 다음 사람에게 물어 보았습니다. 저는 이 세상에서 가장아름다운 성전을 짓는데 쓰이는 돌을 깎고 있습니다. 이 얼마나 보람된 일입니까? 하더랍니다. 같은 일을 하더라고 마음에 자세에 따라 일하는 것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신앙생활에도 올바름 마음가짐이 있어야 합니다. 바울 사도가 데살로니가 교회를 생각 할 때마다 쉬지 않고 기억하는 것은 그들의 믿음의 마음자세가 믿음과 사랑과 소망으로 가득 했다는 것입니다. 우리도 이와 같은 신앙의 아름다운 모습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신앙의 아름다운 모습으로 믿음의 자세가 있어야 합니다.

오늘 말씀에 보면 데살로니가 교회 성도들은 믿음의 역사가 있었다고 했습니다.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믿음의 역사란 말은 믿음에서 비롯된 일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믿음의 결과로 된 일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성경 야고보 2:17에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고 했습니다. 믿음을 가졌다면 믿음에서 비롯된 행위가 나와야 할 것이 그 결과도 믿음으로 얻어진 아름다운 결과가 나와야 할 것입니다. 어느 일반 방송에서 유명한 목사님을 모시고 물어 보았습니다. 기독교에서 말하는 믿음이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쉽게 설명이 가능 할 까요? 라고 묻자 그 목사님은 기독교에서 믿음은 계란으로 바위치기입니다. 인간으로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일도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면 계란으로도 바위를 깨 수 있는 역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렇게 설명을 하는데 공감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의심과 원망과 불평의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쓰시지 않으셨습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릴 수가 없습니다.

 

2. 신앙의 아름다운 모습으로 사랑의 수고가 있어야 합니다.

사람은 무엇을 사랑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이 달라질 수가 있습니다. 돈을 사랑하는 사람은 항상 돈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질문이 이거 얼마입니까? 가치 기준을 돈으로 따집니다. 성경은 말합니다.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서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딤전 6:5)고 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권력을 사랑합니다. 어떤 사람은 세상의 쾌락을 더 사랑합니다. 그러나 다 이러한 것들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영원히 없어지지 않은 참으로 가치 있는 것을 사랑하는 길은 우리 하나님을 사랑하는 길 밖에는 없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수고가 뒤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세상을 (우리를) 사랑하시어 독생자 까지 내어 주셨습니다. 수고가 따르는 것입니다. 예수님도 마지막 최후의 만찬 때 손수 수고하시면서 제자들의 발을 씻어 주셨습니다. 그 사랑은 밑 빠진 독에 불 붓기와 같은 겁니다.

 

3. 신앙의 아름다움 모습으로 소망의 인내가 있어야 합니다.

잠언서에 보면 꿈이 없는 백성은 망한다고 했습니다. 내일에 대한 꿈이 없는 사람은 창조적이며 건설적인 삶을 살아갈 수 없습니다. 창조적이며 건설적인 꿈은 우리에게 삶의 용기와 기쁨을 줍니다. 그러나 부정적인 꿈은 파멸의 길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미국의 진 토니라고 하는 권투선수의 간증-신문기사를 보았더니 상대 선수가 자신의 목을 부러뜨리겠다고 하는 기사를 보고 매일 자신의 목이 부러지는 꿈에서 헤어나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마음을 고쳐먹고 성경을 읽고 생각을 바꾸어 열심히 준비 하여 챔피언 타이틀을 따게 되었답니다. 소망은 국경을 넘는 것과 같습니다.

결론: 우리의 아름다운 신앙의 마음인 믿음, 사랑, 소망이 늘 가득하시길 축복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