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주일설교

요한복음 4장 46절-54절  가라! 네 아들이 살았다!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갈릴리 가나에서 두번째 베풀어 주신 표적입니다. 기적은 기적 자체가 목적이지만 표적은 기적을 통하여 예수님이 누구인지 알려 주시기 위하여  하신 기적입니다. 자식이 죽어가는 처절한 절망 가운데 있던 한 아버지가 예수님을 만나 듣는 소망의 메시지 였습니다. 

 

1. 아버지의 믿음

병들어 죽어가는 자식을 가진 아버지는 왕의 신하라고 하였습니다.(46절) 당신 왕은 갈릴리 분봉왕인 헤롯 아티파스의 신하 구사(누가복음 8:3) 라는 사람이거나 헤롯 안티파스의 젖동생 마나엔 중의 한 사람으로 당신 궁궐에서 높은 지위를 가진 사람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예수님을 찾아 왔습니다. 47절 말씀에 보면 그가 예수께서 유대로 부터 갈릴리로 오셨다는 것을 듣고 가서 청하였다고 합니다. 그냥

생각하면 가버나움에서 가나까지의 거리가 약 34킬로미터 입니다. 당시에는 걷든지 말을 타든지 족히 하루 이상 걸리는 길입니다.

왕의 신하가 목수인 예수님을 찾아 온 것입니다. 예수님에 대한 신앙을 행동으로 표현 할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예수님을 초청하였습니다.자신의 아들을 고쳐 달라는 요청을 할 때 아들이라는 단어에 정관사가 붙어있습니다. 이것은 하나 밖에

없는 아들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아들이 아이라는 것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보아 나이가 어린 아이 인것입니다. 그는 인간의 한계

를 안것입니다. 자신의 권력으로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능히 아이를 고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3) 믿음은 순종이 역사합니다. 예수님은 이사람에게 “네 아이가 낳았느니라! 고 선언 하셨습니다. 믿음으로 그 아이가 낳았기에 자기

집으로 돌아 갔습니다.예수님이 하신 말씀을 믿고 집으로 돌아 갔습니다.

4)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믿음으로 가는 중에 집에서 하인이 아들이 낳았다고 보고 하기 위하여 오는 길에 만나 소식을 들었습니다. 실

재 예수님의 말씀대로 이루어 지는 기적을 체험하였던 것입니다.

5) 그리고 집에 돌아와 된 모든 것을 증언 함으로 집안의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습니다.

 

2. 오늘의 아버지 어머니에게 

저를 포함하여 우리는 누군가의 자식이면서 또 부모입니다. 부모된 입장에서 오늘 날의 자녀들은 우리가 자랄때 보다 환경은 좋아 지고 먹고 살 걱정이 없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영적인 기갈의 시대에 살고 있지 않는지 돌아 보아야 할 것입니다. 혹시 우리의 아이들이 죽어 가고 있지는 않는 것인지 인지 하셔야 합니다. 우리가 영적인 사람이라면 금방 영적인 것을 알아 차릴 수 있습니다.자녀들의 영적인 것을 챙기는 부모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만 신앙 생활 한다고 안심 할 수 없습니다. 우리들의 자녀들이 영적인 상태도 돌아 보아야 하고 우리 예수님께서 우리의 자녀들을 보살피어 죽게 되었다면 예수님에게 달려 나가야 할 것입니다. 

 

3.자녀를 향한 안타까운 마음

자녀의 문제 만큼 간절한 것이 없습니다. 여러분들도 자녀들 때문에 겸손해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녀들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를 더 많이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자신이 잘 나가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때는 누구에게도 가까이 하지 않고 혼자서 잘났다고 사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의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 만사를 제쳐 놓고  모든 마음을 다하여 아이들을 위하여 할짓 못할짓 다 합니다. 

   

 

결론

 

우리들에게 어떤 자녀를 주었던 우리에게 신앙의 축복임을 믿은 시기 바랍니다. 그 자녀 때문에 겸손해 지고, 그 자녀 때문에 나를 돌아 보고, 그 자녀로 인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느끼니 얼마나 큰 축복인지 모릅니다. 그러므로 여러 이 말씀으로 위로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자녀가 잘되어 자랑스럽게 자랑하면서 살 수 있는 것도 축복이지만 자녀가 나의 마음을 아프게 할 때 더욱 주님께 가까이가는 기획임을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아브라함을 백세에 아들을 낳았습니다. 그러다가 먼저 낳은 이스마엘과의 싸움 때문에 마음이 아프기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다가 하나님은 이삭을 잡아 바치라고 하였을 때 그 마음이 찢어 지듯이 아팟으나 결구 이일이 아브라함이 열국의 아버지가 되는 놀라운 축복이 되었습니다.

 
위로